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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국가 중 학업성취도평가 세계1위 나라 에스토니아의 교육 방식 소개

Aiset 2023. 7. 29. 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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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토니아

 

에스토니아라는 나라를 아시나요? 이번 글에서는 OECD 국가 중 국제학업성취도평가 세계1위를 이루고 있는 에스토니아라는 나라와 에스토니아의 교육방식에 대해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1. 에스토니아의 특징
2. 디지털 교육의 시작: 타이거 리프 프로젝트
3. 디지털 교육의 실천 : 코딩 교육과 디지털 학습자료
4. 디지털 교육의 결과: PISA 성적과 혁신력
5. 창업 교육 : 협업과 창의성, 기업가 정신을 배양하는 교육
6. 마무리

 

에스토니아의 특징

에스토니아는 북유럽의 작은 나라로, 1991년 소비에트 연방에서 독립한 이후 30년간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그 성장의 원동력 중 하나가 바로 디지털 교육입니다. 에스토니아는 세계 최초로 코딩 교육을 시작한 나라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든 학생들에게 디지털 기술과 과학적 사고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수업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교육의 효과는 국제적인 평가에서도 입증되었습니다. 에스토니아는 OECD에서 시행하는 PISA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읽기, 과학 분야에서 1위를 기록하였으며, 수학 분야에서도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에스토니아 초등학교 수업

 

디지털 교육의 시작: 타이거 리프 프로젝트

 

에스토니아의 디지털 교육은 1997년 '타이거 리프 프로젝트’를 통해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에스토니아 정부가 모든 학교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설치하고, 교사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방법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에스토니아의 디지털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첫걸음이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한 토마스 핸드리크 일베스 전 대통령은 디지털 교육을 도입한 이유와 에스토니아 교육의 비밀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우리는 작은 나라이기 때문에, 우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나라들보다 더 똑똑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것을 컴퓨터로 하자고 결정했습니다. 컴퓨터는 우리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교육 체계를 디지털화하였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학생들에게 단순히 정보를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찾고, 분석하고, 의미있게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학생들에게 협업과 창의성을 강화하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이 21세기에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에스토니아 코딩 수업

 

디지털 교육의 실천 : 코딩 교육과 디지털 학습자료

 

에스토니아는 2012년부터 유치원부터 코딩 교육을 시작하였습니다. 코딩 교육은 학생들에게 컴퓨터 언어를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코딩 교육은 학생들의 나이와 수준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유치원생들은 로봇을 조종하거나, 비봇을 활용하여 수학 문제를 풀며, 코딩의 기본 원리를 익힙니다. 초등학생들은 스크래치와 같은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만들며, 코딩의 기초적인 문법과 구조를 배웁니다. 중학생들은 파이썬과 같은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나 앱을 개발하며, 코딩의 심화적인 개념과 응용을 학습합니다. 에스토니아 정부는 IT교육재단 (HITSA)를 설립하여 교사들에게 IT 신기술을 소개하고, 이를 학생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들의 의견을 받아 초·중·고 정규 과목을 최신 트렌드에 맞게 수시로 조정하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는 또한 디지털 학습자료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 정부는 2018년부터 학교에서 디지털교과서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교과서는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기기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스토니아 정부와 민간이 연계하여 e-솔루션 (Opiq, e-schoolbag)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e-솔루션은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교사들에게 효과적인 교수법과 평가 방법을 제시하며, 학부모들에게 학생들의 학습 진도와 성취도를 알려주는 통합적인 교육 플랫폼입니다.

 

디지털 교육의 결과: PISA 성적과 혁신력

 

에스토니아의 디지털 교육은 국제적인 평가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는 OECD에서 시행하는 PISA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읽기, 과학 분야에서 1위를 기록하였으며, 수학 분야에서도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PISA는 15세 학생들의 기본 소양과 역량을 평가하는 것으로, 21세기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의 PISA 성적은 디지털 기술과 과학적 사고를 강화하는 교육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문제해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에스토니아의 디지털 교육은 또한 혁신력을 키우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는 인구 130만 명에 비해 스타트업 기업이 1000개 이상이며, 유럽에서 가장 많은 스타트업 기업을 보유한 나라입니다. 에스토니아에서 탄생한 스타트업 기업 중에는 스카이프, 트랜스퍼와이즈, 플레이테크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이 있습니다. 에스토니아의 스타트업 생태계는 디지털 교육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스토니아의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디지털 기술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창업 교육 : 협업과 창의성, 기업가 정신을 배양하는 교육

 

에스토니아는 초·중·고등학교 등 전반적인 교육과정에서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을 가르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전 학교에서 관련 교과목을 가르치며, 학교와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도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에스토니아의 창업 교육 프로그램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ENTRUM : 청소년들의 기업가적 정신을 길러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13-19세를 대상으로 하며, 상공회의소 및 기업체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현명한 행동, 창조적으로 생각하기, 진취적으로 시작, 책임과 배려라는 네 가지 방법론을 통해 이상적인 기업가 정신을 함양합니다.
  • Job shadow Day: Job Shadow day는 JA-YE 네트워크사에 의해 구현된 매년 시행되는 행사로, 청소년에게 기업가 정신 뿐 아니라 윤리적 사고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Job Shadow day는 학생들이 12 시간 동안 직장에서 실제 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하며 다양한 산업 및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합니다.
  • 24– HOUR CAMP : 24 시간 캠프는 학생들을 위한 아이디어 생성 워크숍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24 시간 집중 교육을 통해 대인 관계를 발전시키고 문제 해결 기술을 익히고 마감 시간을 매우 단축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캠프에는 5 ~ 9 명으로 구성된 그룹이 모여 문제에 대해 24 시간 내에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학생들은 팀워크에 참여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마케팅 및 재무 분석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마무리

 

에스토니아는 디지털 기술과 창업 정신을 융합한 혁신적인 교육을 통해 세계적인 IT 강국과 스타트업 강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에스토니아의 교육은 학생들에게 디지털 기술과 컴퓨팅 사고, 협업과 창의성, 기업가 정신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문제해결 능력, 혁신적인 스타트업 기업을 배출하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에스토니아의 교육은 21세기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모범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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